본문 바로가기

Notion 2.19 새로운 기능 (드디어 앱에서 탭이!! 반가운 업데이트)

by Kstyle83 2022. 12. 19.
반응형

Notion앱을 사용하면서 정말로 필요했던 것은 Tab기능이었다.

모든 탭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관리하면서 사용하는게 마음이 놓이는 성격이라서 크롬탭조차 함부로 막 띄어놓고 사용하지 않았다.

Notion은 이 탭 기능이 없었기 때문에 엄청나게 많은 윈도우를 띄울수 밖에 없어서 늘 불편했지만 이번에 업데트가 되면서 탭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sub-items, tab, dependency등 여러 기능이 업데이트 되었지만 나에게든 딱 두가지가 체감으로 다가왔다.

서브아이템과 탭이었다.

 

우선 탭부터,

처음에는 왜 안되지 싶었는데 맨 밑에 링크로 가서 새로운 앱을 다운받아야 했다.

다운 받고 나니 공식 문서에 써있는대로 잘 동작했다. 너무 좋다.

 

그다음은 Sub-Items

 

이것은 할 이야기가 있다.

필자는 우선 조직(DB)-프로젝트(DB)-할일(DB)-상세할일(DB) 이렇게 4가지의 DB를 Relation해서 사용하고 있었다.

처음에는 이걸 모두 한개의 DB로 합쳐서 운영할 수 있겠구나 싶어 잠깐 시도해봤는데 그건 아니라고 생각이 바뀌었다.

그래서 최종 형태는 조직(DB)-프로젝트(DB)-할일(DB) 이며 상세할일을 새로 생긴 기능인 Sub-Items로 사용하기로 마음먹었다.

Sub-Items를 설정하면 무한대로 하위 레벨을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한개로 모든걸 해결하려 했던 것이었다.

하지만 NotionDB의 Property와 관련된 모든 기능들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1-2 level 의 아이템들만 제어가 가능했다. 3level 이후부터는 Property관련된 설정을 디테일하게 적용할 수 없었다. (나중에 업데이트된다면 그때 다시 합쳐봐야겠다.)

 

아직 한시간도 써보지 않은 상태이며 여러가지 시도를 해볼 수 있겠지만 잠깐 사용하면서 느낌과 이후 노션 사용 방향에 대해서 적어봤다.

이정도 업데이트만으로도 사용하는데 꽤 편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반응형